부적을 제작하는 사람의 영험한 기(氣)

깃든 부적의 유효기간은 보통 1년 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부적재료와 용도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괴황지에 쓰여졌는지, 나무에 각을 내어 쓰여졌는지에 따라도 다르며, 가택평안부적의 경우는 평생동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적을 제작하는데는 만드는 사람의 기(氣)가 들어가는데 이 기의 효력이 무한정가는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 세월이 흐르면 기가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괴황지로 제작된 부적의 사용기간은 보통 부적을 받은 날로부터 최대 3년, 평균 1년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수백번의 각(刻)질로 만들어지는 나무부적의 경우 보다 유효기간 이 깁니다.

또한 매매부를 사용하고 부적 효험으로 집이 매매된 경우처럼 이미 효험을 본 부적은 남은 기관과 관계없이 다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연초나 연말에만 부적을 제작한다 생각하지만, 부적을 제작하는 시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바가 있거나, 운이 잘 풀리지 않아 좋은 기운을 받고자 할 때, 그때가 바로 부적 제작 시기인 것입니다. 또한 부적의 유효기간은 보통 받은날로 1년이기에, 연초 연말에 구분없이 신청하시면 됩니다.


부적으로 한번 효험을 보았거나 사용기간이 지난 부적, 혹은 필요 없게 된 부적은 불에 소각하고, 그 재는 화단이나 화분 같은 흙 속에 묻어주면 됩니다. 만약 묻기가 곤란한 경우 깨끗한 종이에 싸서 휴지통에 버려도 무관합니다. 또한 부적주머니나 부적을 넣은 나무상자 등은 그냥 휴지통에 버려도 괜찮습니다.